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국인의 사망율2위 심혈관질환

한국인의 사망율중 1위는 암이며 다음으로 심혈관질환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가슴통증, 호흡곤란, 어지러움, 실신등의 증상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행히 아직 그런 증상이 없으시다면 평소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소개해 드리니 건강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1. 심혈관질환이란?

심장과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의 총칭입니다. 심장은 혈액을 펌프질 하여 신체의 모든 기관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은 심장에서 혈액을 신체의 모든 기관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심혈관 질환은 심장과 혈관이 손상되어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심혈관 질환은 한국인의 사망 원인으로 1위인 암 다음으로 제일 많은 질환입니다. 

 

2. 심혈관 질환의 원인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을 조절하고, 흡연을 피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고, 건강한 식단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아 심혈관 질환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가. 고혈압: 고혈압은 혈관의 압력이 높아져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고혈압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좁아지게 만들며, 이로 인해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혈액 내 지방 수치가 높아지는 질환입니다. 고지혈증은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만들고, 이로 인해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 당뇨병: 당뇨병은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질환입니다. 당뇨병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좁아지게 만들며, 이로 인해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라. 흡연: 흡연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좁아지게 만들며, 이로 인해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 비만: 비만은 혈관에 과도한 부담을 주어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바. 운동 부족: 운동 부족은 혈관을 약화시켜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이러한 위험 요소들을 조절함으로써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심혈관질환의 증상

심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혈관 질환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가.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은 심혈관 질환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가슴 통증은 뻐근함, 압박감, 타는 듯한 느낌, 쥐어짜는 듯한 느낌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 호흡 곤란: 호흡 곤란은 심혈관 질환의 또 다른 흔한 증상입니다. 호흡 곤란은 가슴 통증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 어지럼증: 어지럼증은 심혈관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으로 인해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지면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라. 실신: 실신은 심혈관 질환의 심각한 증상입니다. 심혈관 질환으로 인해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면 실신할 수 있습니다.

 

 

4. 심혈관질환의 예방법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습니다.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으면 심혈관 질환의 조기 발견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기 위해서는 40세 이상 성인은 매년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가. 고혈압을 조절합니다. 고혈압은 혈관의 압력이 높아져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고혈압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좁아지게 만들며, 이로 인해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짜게 먹지 않는 것, 금연하는 것,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 등이 중요합니다.

 

나. 고지혈증을 조절합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내 지방 수치가 높아지는 질환입니다. 고지혈증은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만들고, 이로 인해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름진 음식을 적게 먹는 것, 금연하는 것,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 등이 중요합니다.

 

다. 당뇨병을 조절합니다. 당뇨병은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질환입니다. 당뇨병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좁아지게 만들며, 이로 인해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 등이 중요합니다.

 

라. 흡연을 피합니다. 흡연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좁아지게 만들며, 이로 인해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흡연을 피하기 위해서는 담배를 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 적당한 운동을 합니다. 적당한 운동은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적당한 운동은 하루 30분 이상, 주 5일 이상 걷는 것을 권장합니다.

 

바. 건강한 식단을 섭취합니다. 건강한 식단은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식단은 채소와 과일, whole grains, 콩류, 견과류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5.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

아래의 음식을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 채소: 채소는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채소는 하루에 5가지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 과일: 과일은 채소와 마찬가지로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과일은 하루에 2~3가지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 whole grains: whole grains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whole grains는 하루에 2~3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 콩류: 콩류는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콩류는 하루에 한 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 견과류: 견과류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는 하루에 한 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 생선: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선은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심혈관 질환에 나쁜 음식

아래의 음식을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이고,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 기름진 음식: 기름진 음식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기름진 음식은 튀김, 패스트푸드, 가공육 등이 있습니다.

 

나. 가공식품: 가공식품은 염분, 설탕, 지방이 많아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가공식품은 라면, 과자, 탄산음료 등이 있습니다.

 

다. 가공육: 가공육은 염분이 많아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가공육은 햄, 소시지, 베이컨 등이 있습니다.

 

라. 과일 주스: 과일 주스는 과당이 많아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과일 주스는 1회 제공량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과당과 염분이 많아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탄산음료는 1회 제공량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 술 : 술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술은 하루에 한 잔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