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계피는 맛있는 향신료일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건 여름밤에 찾아오는 불청객 모기를 퇴치하는 천연재료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스펀지에서도 방영된 내용으로 모기들이 계피 향을 싫어하기도 하지만 강제로 접촉시겼더니 모기가 죽는 내용도 나왔습니다. 가족의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 만들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 계피의 효능
가. 혈당 조절 : 계피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나. 심장 건강 : 계피는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 항염증 효과 : 계피는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염증은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므로, 계피는 염증을 줄여서 질병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라. 항산화 효과 : 계피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 치매 예방 : 계피는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피는 뇌의 신경 세포를 보호하고 인지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 면역력 강화 : 계피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계피는 항균, 항바이러스, 항진균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관련 글 바로가기
염증관련글 바로가기
2. 계피를 활용한 섭취방법 3가지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음식에 첨가하는 것으로 빵, 과자, 커피, 차 등에 사용될 수 있으며 약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계피는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가. 빵이나 과자등의 음식에 첨가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나. 차로 우려서 드실수도 있으며 시중에도 많이 판매하고 있습으니 시간이 없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다. 꿀과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라. 계피 오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계피 섭취 시 주의사항
계피는 쿠마린 함량이 높기 때문에 임산부, 수유부, 간질 환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 계피는 쿠마린 함량이 높기 때문에 임산부, 수유부, 간질 환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 계피는 혈당을 낮출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 계피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은 섭취 전에 테스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 계피는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지만, 섭취량을 조절하고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계피를 활용한 모기 퇴치 방법
가. 계피(모기) 스프레이 만들기 : 모기는 후각을 활용하기 때문에 페퍼민트, 로즈메리, 라벤더등의 허브종류의 식물에서 특유의 향이 나오는 것을 싫어합니다.
1) 준비물 : 계피 100g, 소주 또는 에탄올 450ml, 스프레이통 2) 계피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스프레이통에 담아줍니다. 3) 계피가 담긴 스프레이통에 소주 또는 에탄올을 부어줍니다. 4) 2주간 숙성시킨 후, 물과 1:1 비율로 희석하거나 그대로 사용한다. 5) 계피를 씻어 말린 후 망에 넣고 모기가 들어온다고 생각하는 곳에 걸어두면 효가가 있습니다.
TIP) 계피는 모기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벌레들이 싫어하는 향입니다.
나. 계피를 넣고 끓인 물 활용
계피에 함유된 페롤이라는 성분을 활용하기 위하여 계피를 물에 넣어 끓인 물로 뿌리면 모기를 쫓아낼 수 있습니다. 페롤은 모기를 쫓아내는 향기를 발산하여 모기의 뇌에 있는 미각 세포를 자극하여 모기가 계피의 향기를 느끼지 못하게 합니다.
5.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
가. 계피
카시아라고도 불리며 중국과 베트남이 원산지이며 굵은 껍질이 한 겹으로 말린 모양으로 매운맛과 쓴맛을 가지고 있으며 한약으로도 사용합니다.
나. 시나몬
시론사나몬이라고 불리며 미얀마, 스리랑카가 원산지로 여러 겹이 돌돌 말려 있으며 부드럽고 단맛이 나기에 디저트로 이용하기도 합니다.